일반적인 이야기/내고향 보령

장군봉(성주산)의 등산로

구슬뫼 2009. 1. 17. 17:59
 

성주산 장군봉의 등산로

 

  장군봉은 성주산의 주봉으로 해발 680m이다. 정상에 서면 북쪽으로 청라면과 오서산이 보이고 남쪽으로는 크고 작은 봉우리들이 겹겹이 싸인 성주산 전체가 한눈에 들어온다. 동으로는 문봉산으로 이어지고 서쪽으로는 왕자봉으로 긴 산줄기가 이어진다. 오르는 길은 크게 3개소로 나눌 수 있다.

 

제1등산로(물탕골에서 오르는 길)

 성주면 성주리 심원동마을의 주차장에서 상수도 정수장관리소를 지나 물탕골 임도를 접어들어 200m쯤 들어가다 왼쪽 계곡의 개울둑을 따라 올라가면 된다. 일부구간이 몹시 가파르며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 정상에 올라서면 눈앞에 청천저수지와 멀리 오서산이 보이고 청라면 일원과 청양군 일부가 눈에 들어온다. 고개를 돌리면 왕자봉과 옥마산으로 이어지고, 문봉산과 비로봉→ 만수산으로 이어지는 두 줄기의 성주산맥이 첩첩이 겹치면서 성주면을 아우른 모습이 장관을 이룬다.

 

 내려 올 때는 편백나무 숲 쪽 길을 택하면 중간에 로프를 매어 놓은 바위너덜도 만나고 원시림을 방불케 하는 울창한 숲을 만나 또 다른정취를 맛볼 수 있다.

 반대로 편백나무 숲 쪽으로 올라가면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이 경우 하산은 반대로 길을 바꾸어 내려오면 좋다. 어느 길을 택하든 돌아서 출발지점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승용차를 이용하기 편리하다.

 찾아가는 길은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대천에서 국도40호를 타고 부여방면으로 가다가 성주 삼거리에서 좌회전하여 성주사지를 지나 백운대교를 건너 심원동 삼거리가 나오면 바로 주차장이 있다.

소요시간은 20분,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대천에서 심원동행 버스를 타고 가다 심원동에서 내리면 된다.   

                                                                                                            

제2등산로(냉풍욕장에서 오르는 길)

 청라면 의평리 냉풍욕장에서 올라 산등성이를 타고 2-3개의 작은 봉우리들을 지나면 되며 1시간 30분 정도 걸린다. 주로 산의 능선을 따라 등산로가 되어 있어 오르고 내릴 때 시계가 탁 트여 청라면 일원과 청천저수지, 멀리 오서산 등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찾아가는 길은 대천에서 국도 36호를 따라 청양 쪽으로 가다가 청라면 의평리에서 보령시 냉풍욕장안내판을 따라 서쪽으로 들어가면 된다. 소요시간은 20분 정도,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대천에서 청양행이나 상중행버스를 타고 가다가 의평리에서 내려 10여분 걸어 올라가면 작은 소류지와 이어서 등산로 입구가 나온다. 주변에 냉풍욕장이 있어 여름철에는 시원한 냉풍욕도 즐길 수 있고 양송이, 토종닭 등을 조리해서 파는 토속음식집들도 있다.


제3등산로(은선동에서 오르는 길)

 청라면 라원리 은선동마을에서 올라가는 길은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일부 구간이 가파르다. 찾아가는 길은 대천에서 국도36호를 따라 가다가 청라면 소재지에서 상중방향으로 우회전하여 2km정도 들어가면 된다.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대천에서 상중행버스를 타고 가다가 은선동에서 내리면 된다. 이곳 등산로 입구에도 또 다른 냉풍욕장이 있어 냉풍욕, 양송이 음식, 토종닭음식 등을 즐길 수 있다.

 

 

 

'일반적인 이야기 > 내고향 보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태산(성주산)의 등산로  (0) 2009.02.01
왕자봉(성주산)의 등산로  (0) 2009.01.23
성주산의 등산로  (0) 2009.01.12
오서산의 등산로  (0) 2009.01.05
주렴산 소개  (0) 2008.11.23